DesignPattern이란? 왜쓰지?

Design Pattern

 

정의 

방식을 통해 SW 설계에서 얻은 세세한 경험들을 기록해 놓도록 하는 것으로 특정한 상황에서 구조적인 문제에 대한 해법이라 할 수 있다. 그 중에서도 anti-pattern이라는 것이 있는데, 이는 실제로 많이 쓰는 pattern이지만, 비효율적이고, 비생산적인 pattern을 뜻한다. 일반적으로 하나의 패턴에는 다음 4가지 요소가 들어가 있다.


1.    Pattern name은 한두 단어로 설계 문제와 해법을 서술한다.

A.     패턴의 이름을 정의해 두면 문서에서 이 이름을 사용하여 설계의 의도를 표현하기가 편리하다. 또한, 설계에 대한 생각이 쉽고, 개발자들 간의 communication이 원활해 진다.

2.    문제는 언제 패턴을 사용하는가를 서술하며 해결할 문제와 그 background를 설명한다

A.     어떤 알고리즘을 이용하여 객체를 생성할까와 같은 설계의 세세한 문제를 설명할 수 있다.

3.    Solution은 설계를 구성하는 요소와 그 요소들 사이의 관계들의 책임, 협력 관계를 서술한다.

A.     어떤 구체적인 설계와 구현을 설명하는 것은 아니다. 그 이유는 pattern은 다양한 경우에 적용할 수 있는 template이기 때문이다. Design pattern은 구체적인 부분이 아닌 추상적인 설명을 주고 해결하기 위한 클래스와 객체들의 열거 방법을 제시한다.

4.    결과는 design pattern을 통해 얻을 수 있는 결과와 장점, 그리고 단점을 서술한다.

A.     설계를 결정할 때에는 설계의 결과를 고려하여야 한다. 여기서 결과는 시공간의 효율을 중요한 요소로 볼 것인지에 따라서 다른 설계 방법을 택해야 한다. ReuseOOP설계의 주요소이기 때문에 pattern의 결과는 system의 유연성, 이식성, 확장성 등에 큰 영향을 끼친다.

 


디자인 패턴이 필요한 이유

1.    코드가 명확하고 가독성이 좋아진다.

2.    모듈(class, function, etc.)은 한가지 기능만 하도록 세분화 된다.

3.    재사용성이 높아진다.

4.    유지보수가 쉬워진다.

5.    리소스의 낭비가 적어진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