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omputer architecture (용어, 상식)
Computer architecture
Compute : datapath + control + memory + input + output
Spatial locality(공간 구역성) : 하나의 기억 장소가 참조되면 그 근처의 기억 장소가 계속 참조되는 경향이 있는 성질
Temporal locality(잠정 구역성) : 최초 참조된 기억 장소가 가까운 미래에도 계속 참조될 가능성이 높음
메모리의 레벨이 높아질수록 프로세서와의 거리는 증가하고 속도는 감소한다.
FLASH : 비휘발성 반도체 저장소, 디스크 보다 빠르다, 작고 저전력, 튼튼하다 비싸다.
Disk Latency = seek time + rotation time + transfer time + controller overhead
Access time = hit time + miss rate x miss penalty
Processor는 miss가 나면 파이프라인은 중단시킨다.
Replacement policy = 캐쉬는 사이즈 작기 때문에 miss가 많이 발생하기에 사용빈도가 높은 것을 우선순위에 둠
Write policy = cash와 memory를 조절
Capacity misses : 용량이 작아서 생기는 miss (용량을 키우면 됨)
Associative cashes : miss rate를 줄이는 효과(장점), 오버헤드, 지연(단점)
Block : direct mapped, set associative, fully associative
Block finding : indexing, limited search, full search, separate lookup table
RAID : 하드에 장애 발생시 실시간으로 데이터를 복구0~7레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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